경찰정보신문 : [고용노동부]유학파가 선택한 K-디지털 기술교육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설문조사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5월24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24-05-24 07:44:27
뉴스홈 > 종합.경제.과학.IT > 산업통상자원.미래창조.중소벤처기업부.고용노동
2021년05월04일 07시20분 491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고용노동부]유학파가 선택한 K-디지털 기술교육
- 한국폴리텍대학, 디지털 신기술 배우려는 해외유학파 입학 사례 눈길

- 10일까지 대졸 미취업자 대상 하이테크과정(클라우드 개발자 양성) 모집
- 전공 무관 신산업분야 희망 청년층 대상 직업교육훈련 지속 확대

취업을 희망하는 대졸자가 '이곳'만 거치면 디지털 신기술 분야 인재로 거듭난다. 바로 한국폴리텍대학(이사장 조재희, 이하 ‘폴리텍’) 융합기술교육원이다. '네카라쿠배'란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정보기술(IT) 개발자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외유학파 입학사례도 눈길을 끈다.

데이터분야 해외유학파 입학 사례
(영국)영국에서 국제경영학을 전공한 정소영(28, 여) 씨는 스타트업 회사에서 온라인 플랫폼 기획업무를 경험하며 프로그래밍을 배워 내 손으로 결과물을 구현해보기로 마음먹었다. 정 씨는 “머릿속에 머물던 아이디어들이 앱이나 웹상의 결과물로 확인될 때마다 설렌다.”라며 교육 참여 소감을 전했다.

(중국) 정현정(25, 여) 씨는 중국 상하이재경대학교에서 국제경제무역을 전공했다. 졸업 후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목표로 폴리텍을 찾았다. “유학하면서 핀테크 앱과 인공지능(AI)기술을 결합한 산업이 생활 전반에 자리 잡는 걸 봤다. 4차산업 시대에 정보기술(IT)이 핵심이라고 생각해 입학을 결심했다.”라고 지원 동기를 설명했다.

(미국) 정해명(27, 남) 씨는 미국 UCLA를 졸업했다. 심리학과 통계학을 전공한 정 씨는 일찌감치 빅데이터 기술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데이터 과학을 꾸준히 공부해온 정 씨는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웹 코딩, 개발 모두 능숙한 '풀스택(Full-Stack) 데이터 엔지니어'가 되겠다는 포부로 폴리텍을 찾았다.

클라우드 시스템 개발자 과정 모집
하이테크과정(대졸 취업희망자 대상 고급 기술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분당융합기술교육원은 4월 27일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인 메가존클라우드, 제니스앤컴퍼니(주)와 클라우드 전문가 육성을 위한 산학 파트너십(MOU)을 체결하고 오는 10일까지 정보기술(IT) 개발자를 희망하는 소수정예 교육생 22명을 모집한다.

과정을 개설하는 데이터융합SW과는 앞선 10개월 과정 입학생 경쟁률이 4.35 : 1에 달했다. 최근 3년 평균 취업률 92.1%를 기록했다.
비전공자도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될 수 있도록 기본프로그래밍부터 기업요구 프로젝트실습까지 현장 맞춤형 커리큘럼으로 구성했다.
클라우드 분야에 특화한 필수 교과목만 선정, 압축적으로 교육훈련 서비스를 제공해 기업에서 필요한 인력을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3개월 과정으로 운영한다.
두 기업은 산학협약에 따라 우수 교육생을 '입도선매'한다는 방침이다. 최악의 취업난 속에서도 개발자 구인난에 발빠른 대응에 나선 것이다.
교육생(훈련생)은 단기간 집중적으로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고, 취업까지 연결될 수 있다는 강한 성취 동기가 부여되는 장점이 있다.

분당융합기술교육원 홍필두 교학처장은 “정보기술(IT) 개발 인력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데이터사이언스 등 디지털 신기술 분야 교육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라면서 “교육생들의 다양한 전공과 정보기술(IT)이 접목되면 창의적인 결과물이 쏟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가존 클라우드 이주완 대표이사는 “전문적인 인공지능 클라우드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기업과 교육기관의 긴밀한 협력 관계가 절실히 필요하다.”라며 “폴리텍과 파트너십도 이러한 노력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폴리텍은 일하고자 하는 국민 누구나 일할 수 있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일자리 특화대학으로 2년제학위과정, 전문기술과정, 하이테크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대졸 미취업자 청년층을 대상으로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을 제공하는 하이테크과정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조재희 이사장은 “폴리텍은 생애전주기 직업교육훈련을 제공하는 사회안전망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라면서 “특히 고학력 청년 구직자를 위한 디지털뉴딜 분야 인재 양성 과정(하이테크과정)을 지속해서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박귀남기자 (polpress@hanmail.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산업통상자원.미래창조.중소벤처기업부.고용노동섹션 목록으로
[지방자치][오세현 아산시장]...
[지방자치][서울서초구]서초...
[사회][ 대전 대덕구], 4...
[지방자치][광주 서구], 소상...
[지방자치][천안시], 상습정...
선거기간동안에는 댓글 입력을 차단합니다.
다음기사 : [고용노동부]건설근로자의 땀과 보람을 담은 ”건설근로자 사진.영상 공모전” 개최 (2021-05-07 06:05:00)
이전기사 : [고용노동부]고용서비스 체감도, 뉴스 빅데이터로 확인 (2021-05-04 07:20:0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문체부]영화 ”모가디슈”·...
[강원평창국제평화영화], 양양...
[태백문화예술회관], 7월 영화...
[군산시], 24초 영화 공모
[부산시]2022 부산푸드필름페...
[인천연수구]연수구청...
인천연수구청 유소년축구단(단장 이재호)이 지난 8...
[김포시청팀], 전국체전서...
[목포시]전국체전 주개최지...
[대구시]대한체육회장배 ”...
[연세대학교]2023 정기 고...
지사장해임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
상호명: 경찰정보신문 주소: [157-910] 서울특별시 강서구 곰달래로 37길 40 대표 이규홍
TEL: 070-8171-1581 청소년보호정책 (책임자: 임용석)
경찰정보신문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24 경찰정보신문 All rights reserved.